"미래 교통 준비"…지자체마다 UAM 도전

입력 2023-06-07 18:28   수정 2023-06-08 01:16


전국 지방자치단체가 도심항공교통(UAM) 상용화를 위해 관광·화물용 등 지역 밀착형 UAM 사업 발굴에 앞다퉈 나서고 있다. UAM은 드론이나 소형 항공기를 이용해 사람과 화물을 운송하는 도시교통체계를 말한다. 전문가들은 기체 및 노선 인증 등 관련 법규 제정에 시간이 걸리는 만큼 사전 수요 예측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.

7일 각 지자체에 따르면 제주도는 2025년 전국 첫 상용화를 목표로 ‘제주형 UAM’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. 제주도와 K-UAM 드림팀(한국공항공사·SK텔레콤·한화시스템 컨소시엄)은 지난해 9월 업무협약을 맺은 뒤 같은 해 말 제주형 UAM 실증 및 운영 노선 설정과 제주형 UAM 운영개념 수립 연구용역에 착수했다.

지난달에는 제주공항 버티포트(기체 이·착륙장)에서 제주 하늘을 가로질러 성산과 중문에 도착하는 두 가지 노선의 실감 콘텐츠도 제작해 공개했다. 제주도는 관광형 에어택시를 시작으로 물류와 응급의료 등 공공서비스까지 영역을 늘린 뒤 제주 전역을 15분 생활권으로 묶는다는 목표다.

수도권에서는 인천시와 고양시의 UAM 개발과 시험 활동이 활발하다. 서울과 근접한 인천시는 UAM으로 인천~수도권 30분 교통체계를 구축하고, 168개 섬을 일일생활권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. 주력 사업은 사람을 태우고 비행할 수 있는 파브(PAV·개인비행체) 개발이다. 항공테크기업 숨비와 함께 국토교통부의 사전 승인 없이 파브를 자유롭게 띄울 수 있는 자월도에서 인천형 파브를 개발하고 있다.

한국형 도심항공교통(K-UAM) 수도권 실증노선 및 버티포트 구축 지역으로 최종 확정된 고양시는 K-UAM 수도권 2단계 실증을 위해 고양 킨텍스 전시장 인근 약 1만8000㎡ 규모 부지를 임차했다.

전라남도는 섬과 섬을 연결하는 ‘전남형 UAM’ 사업을 키우겠다는 구상이다. 도는 지난달 남해안 관광벨트 조성 및 섬 지역 긴급 수송 분야와 연계한 ‘전남형 UAM 항로 개설 연구용역’에 착수했다. 섬이 많은 여수·고흥·신안 일원에서 UAM 항로 개설과 버티포트 최적지 분석 등의 실증도 추진한다. 국토부는 고흥군에 346억원을 들여 2024년까지 K-UAM 실증 기반 시설 구축 사업을 할 예정이다.

광주광역시는 지난달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UAM 실증진흥센터를 착공했다. 이 센터에선 총사업비 451억원을 들여 화물(카고) 드론을 개발한다. 화물 드론은 수소연료전지를 동력원으로 200㎏의 고중량 화물을 반경 50㎞ 안에서 시속 100㎞로 운송할 수 있다.

드론 전문가들은 UAM의 수익성 및 산업 효과를 아직 알 수 없는 만큼 지역마다 정확한 수요 예측을 먼저 하는 것이 사업 성패를 가를 것으로 보고 있다.

송용규 한국항공대 교수는 “UAM 기체는 물론 노선, 영업, 안전 인증 등의 관련 법규가 미비해 상용화까지 최소 3~4년이 걸릴 것”이라며 “인구가 많아 안전성이 우려되는 도심 내 이동보다는 도시와 도시를 연결하는 운송 수단으로서의 UAM 도입부터 우선시해야 한다”고 말했다.

광주·무안·제주=임동률 기자/인천=강준완 기자 exian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